프라스틱분리수거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애신아씨 조회 6회 작성일 2021-08-04 08:34:43 댓글 0

본문

다양하고 복잡한 플라스틱 분리수거! 한방에 정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그런데 플라스틱류로 버리는게 끝이 아니다?!
다양하고 복잡한 플라스틱 분리배출 한방정리!!

#분리수거 #환경오염 #플라스틱 #제로웨이스트
#에코 #환경 #쓰레기 #플라스틱프리 #분리배출

일회용 빨대는 플라스틱으로 분리수거하는 거 아니였어? l #ㅈㅂㅈㅇ

과일망 / 일회용 포크 / 아이스팩 / 컵라면 용기
이 중 재활용 쓰레기로 분리배출해야 하는 물건은 몇 개일까?

정답은 0개. 과일망은 스티로폼, 일회용 포크는 플라스틱, 아이스팩은 비닐, 컵라면 용기는 종이로 분리배출해야 한다고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사실 이 물품들은 각각의 이유로 재활용이 어려워 분리배출하는 대신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하는 쓰레기로 분류된다.

환경부는 지난 9월 '분리배출 대상'으로 오해하기 쉬운 품목들을 정리한 안내문을 만들어 배포했다. 이 안내문을 공유한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게시물에는 “지금까지 일회용 포크 열심히 씻어서 플라스틱으로 버렸는데 재활용 안 되는 거였다니…”, “분리수거 너무 어렵다”, “정확한 기준을 만들어서 배포해줬으면 좋겠다” 등 반응이 줄줄이 달렸다. 쓰레기 종량제와 재활용품 분리수거제도가 1995년 한국에 도입돼 올해로 25주년이 됐지만,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에 대해선 여전히 혼란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해 2018년과 같은 ‘쓰레기 대란’이 다시 닥칠지도 모른다는 경고가 나오는 지금, 그동안의 분리배출 방식엔 어떤 문제가 있었을까? 어떻게 하면 분리배출을 ‘제대로’ 잘할 수 있을까? 또 분리배출을 정확하게 하는 게 왜 그렇게 중요할까? 최근 올바른 분리배출법을 다룬 책을 각각 출간한 두 전문가의 설명을 바탕으로 분리배출 관련 궁금증을 풀어봤다.

#쓰레기 #재활용 #분리수거

갈 곳 잃은 플라스틱, 매일 하는 쓰레기 분리수거의 현실은?ㅣ다큐 잇it - 쓰레기산 그리고 사나이

※ 2020년 10월 1일에 방송된 《다큐 잇it - 쓰레기 산 그리고 사나이》의 일부입니다.

국제 유가 하락에 플라스틱을 수입하던 해외 공장들이 가동을 중단하며 갈 곳을 잃어버린 재활용품. 바로 플라스틱이다.

생활폐기물에서 나오는 재활용품 중 가장 큰 부피를 차지하는 플라스틱은 의외로 재활용 안되는 것들이 많다.

코로나19로 인해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버려지는 플라스틱 제품은 평소보다 배로 늘었지만, 재활용품으로 인정받지 못한 플라스틱은 소각장, 또는 매립지로 보내지게 된다.

문제는 이 처리비용은 선별장이 부담한다는 것이다. 폐기물이 늘어날 수록 처리비용이 늘어나는 현실.

우리나라 쓰레기 분리수거의 80%는 민간업체의 운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정부도 민간업체의 부담을 줄어주고자 재활용품 가격조정에 나섰지만 선별장의 고충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가 언제 중단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

폐플라스틱에 대한 종합적 대책이 시급하다.

✔ 프로그램명: 다큐 잇it - 쓰레기 산 그리고 사나이
✔ 방송 일자: 2020.12.03

... 

#프라스틱분리수거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61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danangdiary.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